여러 서비스 비교 후 느낀 점
- 대화형 / 질문 선택형으로 나뉘는 서비스가 좋다
- 말투, 성별, 캐릭터화 등 세분화할 수 있으면 더 좋다
- 웹보다는 앱에 챗봇을 많이 도입한다고 느낌
1. 동원몰 푸디
- cs챗봇
- IBM 왓슨 기반으로 개발
- 지금도 서비스를 하는지 모르겠음 잘 안 나옴
2. 대신증권 벤자민
- cs챗봇
- 카카오톡과 연계한 서비스로 보임
3. 라이나생명
- cs챗봇
- 예전에는 api형으로 대화형이었으나, 오픈빌더형으로 바뀜
- 챗봇과 대화하기(타이핑 문의), 서비스 바로가기(눌러서 확인), 상담원 연결하기로 나뉨
4. 삼성닷컴
- cs챗봇
- 두 가지로 나뉨
- 상담원과의 연결은 없고 '매장 상담 예약하기'가 있음 -> 누르면 매장 상담을 예약할 수 있는 웹 페이지로 연결
5. SSG 고객센터
- cs챗봇
- 음성인식이 됨
6. 서울도시가스
- cs챗봇
- 캐릭터로 의인화
- 사람마다 다른 인사말 사용
- 앱에서만 서비스함
7. 현대카드
- cs챗봇
- IBM왓슨 사용
- fiona, henry라는 여성과 남성 의인화 챗봇
- 기존에 FAQ를 많이 만들어 놓기도 함
- 일반적인 답변은 '텍스트 답변 + 링크'로 진행
8. 엘롯데
- cs챗봇
- IBM왓슨 사용
- 로사와 사만다 비교글
- 챗봇에 사람얼굴을 넣으니 확실히 사람이 해주는 듯한 느낌이 나서 사람들이 답답함을 덜 느낄 것 같다
9. 인터파크 톡집사
- cs챗봇
- 근데 톡집사 소개페이지는 있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안 나와있음
10. 11번가 바로챗봇
- 지금은 안 하는 듯 / 앱도 깔아봤지만 일반적인 11톡친구라는 서비스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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