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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CS

정처기 실기 이론 요약

by 숙님 2024.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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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링크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 폭프나반

- 폭포수/프로토타이핑/나선형/반복적 

 

2. 나선형 모델 절차

- 계위개고

- 계획 및 정의/위험분석/개발/고객평가 

 

3. 객체지향구성요소 

- 클객 메 메인속

- 클래스/객체/메서드/메시지/인스턴스/속성

 

4. 객체지향기법

- 캡상다추정관

- 캡슐화/상속성/다형성/추상화/정보은닉/관계성

 

5. 럼바우

- 객동기

- 객체/동적/기능 모델링

 

6. 디자인패턴유형

- 생구행

- 생성/구조/행위

 

6-1. 생성패턴

- 생빌 프로 팩앱싱 

- 생성(빌더/프로토타입/팩토리 메서드/앱스트랙 팩토리/싱글톤)

 

6-2. 구조패턴

- 구 브데 퍼플 프록 컴 어 

- 구조(브리지/데코레이터/퍼사이드/플라이웨이트/프록시/컴포지트/어댑터)

 

7. DBMS 현행 시스템 분석 시 고려사항

- 가성호기구

- 가용성/성능/상호 호환성/기술지원/구축비용

 

8. 정형 기술 검토

- 동워인

- 동료검토/워크스루/인스펙션

 

9. UI 유형

- CG NO

- CLI/GUI/NUI/OUI

 

10. UI 설계 원칙 

- 직유 학유 

- 직관성/유효성/학습성/유연성 

 

11. UI 화면 설계 구분 

 - 와스프

- 와이어프레임/스토리보드/프로토타입

 

12. UML의 특징

- 가구명문

- 가시화/구축/명세화/문서화 언어 

 

12-1. UML 구성요소 

- 사관다

- 사물/관계/다이어그램

 

13. 데이터 모델링 절차

- 요개논물

- 요구조건 분석/개념적 설계/논리적 설계/물리적 설계

 

14. 순수 관계 연산자 

- 셀프조디

- 셀렉트/프로젝트/조인/디비전

 

15. 이상 현상의 종류 

- 삽삭갱

- 삽입 이상/삭제 이상/갱신 이상 

 

16. EAI 구축 유형

- 포허메하

- 포인트 투 포인트/허브 앤 스포크/메시지 버스/하이브리드

 

17.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 엑스피 엔셀웨

- xUnit/STAF/FitNesse/NTAF/Selenium/watir

 

18. 연산자 우선순위

- 증산시 관비 논삼대 

- 증감/산술/시프트/관계/비트/논리/삼항/대입

 

19. 트랜잭션의 특성

- ACID

- Atomicity/Consistency/Isolation/Durability

 

20. 회복기법 종류

- 회로체크

- 회복기법(로그 기반/체크 포인트/그림자 페이징)

 

21. DDL 명령어

- 크알드트

- CREATE/ALTER/DROP/TRUNCATE

 

22. DML 명령어

- 세인업대

- SELECT/INSERT/UPDATE/DELETE

 

23. SELECT 명령문

- 셀프 웨 구해오

- SELECT/FROM/WHERE/GROUP BY/HAVING/ORDER BY

 

24. GRANT 명령어

- 그온투

- GRANT 권한 ON 테이블 TO 사용자 

 

25. REVOKE 명령어

- 리온프

- REVOKE 권한 ON 테이블 FROM 사용자 

 

26. 형상관리의 절차

- 식통감기

- 형상 식별/형상 통제/형상 감사/형상 기록 

 

27. 응집도의 유형

- 우논시절 통순기

- 우연적/논리적/시간적/절차적/통신적/순차적/기능적 응집도

 

28. SW 개발 보완의 3대 요소

- 기무가

- 기밀성/무결성/가용성 

 

29. 테스트 오라클 종류

- 참샘휴일

- 참/샘플링/휴리스틱/일관성 검사 오라클

 

30. 테스트 레벨 종류 

- 단통시인

- 단위/통합/시스템/인수 테스트

 

31. 하향식 및 상향식 통합 수행 방식

- 하스 상드

- 하향시(스텁), 상향식(드라이버)

 

32. 애플리케이션 성능측정지표

- 처응경자

- 처리량/응답시간/경과시간/자원사용률

 

33. 클린코드 작성 원칙

- 가단의 중추

- 가독성/단순성/의존성 최소/중복성 제거/추상화

 

34. 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

- SMMR

- SRT/MLQ/MLFQ/Round Robin

 

35. 비선점 스케줄링 알고리즘

- 우기 HFS

- 우선순위/기한부/HRN/FCFS/SJF

 

36. 교착상태 발생 조건

- 상점비환

- 상호 배제/점유와 대기/비선점/환형 대기

 

37. 프로토콜의 기본 3요소

- 구의타

- 구문/의미/타이밍

 

38. IPv4 전송방식

- 유멀브

-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브로드캐스트

 

39. IPv6 전송방식

- 유멀애

-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애니캐스트

 

40. TCP 특징

- 신연흐흔

- 신뢰성 보장/연결 지향적 특징/흐름제어/혼잡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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