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제품수명주기와 PM의 역할
PM: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
초기단계의 PM: 서비스 비전과 청사진을 제시하는 선구자
도입기 PM: 성장에 필요한 과제를 만드는 이슈메이커
성장기 단계의 PM: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는 전략가
성숙기 단계의 PM: 도메인 전문가
PART 2. 성장방향 고민 끝내기
- 도입기, 성장기
사업/마케팅 방향에 대한 이해가 높음
도메인보다 '현재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제가 무엇인지 결정
고도화된 어드민 경험이나 시스템 간 복잡성 이해, 높은 트래픽 대응 경험이 부족
- 성숙기
담당 도메인에 대해 데이터, 백엔드 구조 등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두루 갖춤
해당 도메인의 전문 기술과 산업 트렌드를 깊이 이해
도메인 지식과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 역량 필요
- Tech 역량
클라이언트/서버 역할 이해
내부 시스템 구성
데이터 구조 개념(자료구조)
API 문서 이해
개발 프로세스
개발문화 이해
- UX역량
사용성/사용자 경험의 기본적인 ux원칙
ux디자이너 역할
디자인트렌드
ux writing
figma, sketch 등 디자인 협업 툴 활용능력
- Biz역량
마케팅 주요 지표
유저 세그먼트
해적지표
A/B테스트 등 그로스 해킹
UA/CRM/퍼포먼스 등 디지털마케팅 종류
PART 3. 시니어의 프로덕트 관리
- 1. 서비스 이해
- 2. 정보수집
성장지표: MAU/DAU, 주요 플로우의 pv, uv 등 서비스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정보
충성도 지표: 체류시간, 방문빈도, 이탈률, 추천지수(nps) 등 고객참여 지수
전환율: 서비스 주요 퍼널 CTR, CVR 등
서비스 지표: 핵심 플로우 사용자 패턴 파악, 사용성 파악을 위한 지표, 디바이스/OS/연령/성별 등 사용자 프로필 등
- 3. 로드맵
고려사항
사업 목표 달성: 수익성, 유저 확보 등 kpi달성 과제 및 사업 요구사항
사용자 만족도 상승: pain point해결, 서비스 차별성 강화
업무 효율성 강화: 시스템 개선, 안정성, 협업증진, 운영리소스 절감 등
- 4. 문제정의/문제해결
- 문제정의
이거 왜 하는 거지?를 질문하며 문제정의하기
5 why 분석법 활용하기
문제를 알게 된 배경과 이유 확인하기
- 문제해결
ux/tech/biz의 업무를 이해하고 이들의 문제해결 방식을 알기
각종 정책/영향범위/약관 등 고려하여 결정
- 5. 우선순위 선정
- 실행가능성 추정
조직의 현재목표에 부합하는 과제인지
법무/정보보안 등 내부리스크와 사용자/공급자 등 외부 리스크 확인하여 방해요소가 없는지 확인
서비스 구축 과정에서 리소스 확보, 기술난이도 등 구현측면의 어려움이 있는지
비용 예산 측면에서 재원이 확보되어 있는지 확인
- 임팩트 추정
사업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직접적 영향받는 사용자수? 해당고객은 얼마나 중요한지
실제로 절감되는 운영효율 또는 시스템적 영향도는 얼마인지
- 6. 수행
- 수행 중 문제 해결
이해관계자들과 신뢰 관계 구축이 중요
툴 사용 수준 향상(문서화, 협업 툴)
정보 수준 일치
빈도 높은 커뮤니케이션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이해
- 7. 평가/ 회고
- 정량적 평가: 보고
목적/목표에 따라 지표, 서비스 모니터링
- 정성적 평가: 회고
스프린트 종료나 배포완료 등 마무리 시점에 구성원들과 함께 잘했던 부분, 아쉬웠던 부분 확인
KPT(keep, problem, try)로 항목을 나누어 문제점과 액션아이템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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