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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CS

[강의] 2020년 개정된 내용 반영한 정보처리기사 OneStop 패키지 강의, 필기부터 실기까지 강의 하나로 완벽 마스터 섹션 1

by 숙님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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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기시험 시험안내 

 

2. 요구사항 확인 

1-1. 폭포수형 모형

- 순차적으로 한단계씩 진행 

- 전 단계가 수행되어 완료되기 전에는 다음 단계 진행할 수 없음 

- 계획->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1-2. 프로토타입 모형

- 모형을 간단히 만들어 사용자에게 보여 주고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보게 함으로서 재구축, 반복하여 시스템 개선 

- 요구분석->프로토타입 설계->프로토타입 개발->고객평가

 

1-3. 나선형 모형

- 고객과 소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방식,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 계획수립->위험분석->개발->고객평가 

- 대규모 시스템에 적합 

 

1-4. 애자일 

-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 

- 문서(x), 계획(x), 계약(x), 실험(o), 협업(o), 변화대응(o)

 

2. 플랫폼 

- 특성확인 방법: 성능 테스트, 문서 점검, 사용자 인터뷰 

- 현행 시스템 파악절차 

1) 시스템 구성, 기능, 인터페이스 파악 

2) 아키텍처 구성,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3) 하드웨어 구성, 네트워크 구성 파악 

 

3. UML 

1) 사물: 행동사물, 그룹사물, 구조사물, 주해사물 

2) 관계: 연관, 집합, 포함, 일반화, 의존, 실체화

3) 다이어그램: 구조적, 정적(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등) / 행위, 동적(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등)  

 

3. 화면설계 

1. 사용자 인터페이스 

1) CLI

2) GUI

3) NUI 

 

2.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3.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

- 목업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유스케이스 

 

4.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interface 

- 사람과 컴퓨터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것,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 

 

4. 애플리케이션 설계 

1. 객체 지향 

- 객체: 데이터 + 데이터 동작 

- 객체 지향: 개체를 속성과 메소드가 결합된 형태의 객체로 표현하는 개념 

- 클래스: 유사한 객체 모음, 생성된 새로운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함 

- 메시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일으킴 

 

2. 객체지향기법

- 캡슐화(encapsulation)

- 상속(inheritance)

- 추상화(abstraction)

- 다형성(polymorphism) 

 

3. 결합도 

결합도 강함 내용결합도(content coupling)
  공통결합도(common coupling) 
  외부결합도(external coupling)
  제어결합도(control coupling)
  스탬프결합도(stamp coupling)
결합도 약함 데이터결합도(data coupling)

 

4. 응집도 

응집도 강함 기능적 응집도(functional cohesion)
  순차적 응집도(sequential cohesion)
  통신적 응집도(communicational cohesion)
  절차적 응집도(procedural cohesion)
  시간적 응집도(temporal cohesion)
  논리적 응집도(logical cohesion)
응집도 약함  우연적 응집도(coincidental cohesion)

 

5. 디자인 패턴(생성 5개, 구조 7개, 행위 11개)

디자인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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