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기시험 시험안내
2. 요구사항 확인
1-1. 폭포수형 모형
- 순차적으로 한단계씩 진행
- 전 단계가 수행되어 완료되기 전에는 다음 단계 진행할 수 없음
- 계획-> 요구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1-2. 프로토타입 모형
- 모형을 간단히 만들어 사용자에게 보여 주고 사용자가 직접 사용해보게 함으로서 재구축, 반복하여 시스템 개선
- 요구분석->프로토타입 설계->프로토타입 개발->고객평가
1-3. 나선형 모형
- 고객과 소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방식,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 계획수립->위험분석->개발->고객평가
- 대규모 시스템에 적합
1-4. 애자일
-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
- 문서(x), 계획(x), 계약(x), 실험(o), 협업(o), 변화대응(o)
2. 플랫폼
- 특성확인 방법: 성능 테스트, 문서 점검, 사용자 인터뷰
- 현행 시스템 파악절차
1) 시스템 구성, 기능, 인터페이스 파악
2) 아키텍처 구성, 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3) 하드웨어 구성, 네트워크 구성 파악
3. UML
1) 사물: 행동사물, 그룹사물, 구조사물, 주해사물
2) 관계: 연관, 집합, 포함, 일반화, 의존, 실체화
3) 다이어그램: 구조적, 정적(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등) / 행위, 동적(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등)
3. 화면설계
1. 사용자 인터페이스
1) CLI
2) GUI
3) NUI
2.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3. UI 설계 도구
- 와이어프레임
- 목업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유스케이스
4.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interface
- 사람과 컴퓨터 시스템 간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설계하는 것, 사람이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함
4. 애플리케이션 설계
1. 객체 지향
- 객체: 데이터 + 데이터 동작
- 객체 지향: 개체를 속성과 메소드가 결합된 형태의 객체로 표현하는 개념
- 클래스: 유사한 객체 모음, 생성된 새로운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함
- 메시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일으킴
2. 객체지향기법
- 캡슐화(encapsulation)
- 상속(inheritance)
- 추상화(abstraction)
- 다형성(polymorphism)
3. 결합도
결합도 강함 | 내용결합도(content coupling) |
공통결합도(common coupling) | |
외부결합도(external coupling) | |
제어결합도(control coupling) | |
스탬프결합도(stamp coupling) | |
결합도 약함 | 데이터결합도(data coupling) |
4. 응집도
응집도 강함 | 기능적 응집도(functional cohesion) |
순차적 응집도(sequential cohesion) | |
통신적 응집도(communicational cohesion) | |
절차적 응집도(procedural cohesion) | |
시간적 응집도(temporal cohesion) | |
논리적 응집도(logical cohesion) | |
응집도 약함 | 우연적 응집도(coincidental cohesion) |
5. 디자인 패턴(생성 5개, 구조 7개, 행위 11개)
'프로그래밍 >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COMO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0) | 2023.08.03 |
---|---|
[강의] 2020년 개정된 내용 반영한 정보처리기사 OneStop 패키지 강의, 필기부터 실기까지 강의 하나로 완벽 마스터 섹션 2 (0) | 2023.07.21 |
[CS] 그림으로 이해하는 Algorithm (0) | 2023.05.30 |
[CS] 프로그래머의 기본기라는 해시테이블(HashTable) (4) | 2023.05.24 |
[CS] 그림으로 이해하는 Data Structure (0) | 2023.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