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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프로젝트

국내 개발된 챗봇 사례 정리(대부분 CS챗봇)

by 숙님 2023.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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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서비스 비교 후 느낀 점 

- 대화형 / 질문 선택형으로 나뉘는 서비스가 좋다 

- 말투, 성별, 캐릭터화 등 세분화할 수 있으면 더 좋다 

- 웹보다는 앱에 챗봇을 많이 도입한다고 느낌 

 

1. 동원몰 푸디

- cs챗봇 

- IBM 왓슨 기반으로 개발 

 - 지금도 서비스를 하는지 모르겠음 잘 안 나옴

해당 기능 너무 좋다

2. 대신증권 벤자민

- cs챗봇 

- 카카오톡과 연계한 서비스로 보임 

 

3. 라이나생명

- cs챗봇 

- 예전에는 api형으로 대화형이었으나, 오픈빌더형으로 바뀜

- 챗봇과 대화하기(타이핑 문의), 서비스 바로가기(눌러서 확인), 상담원 연결하기로 나뉨 

 

4. 삼성닷컴

- cs챗봇 

- 두 가지로 나뉨 

- 상담원과의 연결은 없고 '매장 상담 예약하기'가 있음 -> 누르면 매장 상담을 예약할 수 있는 웹 페이지로 연결 

 

5. SSG 고객센터

- cs챗봇 

- 음성인식이 됨 

주문한 상품과 연동이 빠름

 

6. 서울도시가스

- cs챗봇 

- 캐릭터로 의인화 

- 사람마다 다른 인사말 사용

- 앱에서만 서비스함

내가 지금까지 본 베스트 케이스..진짜 잘 만들었다

7. 현대카드 

- cs챗봇 

- IBM왓슨 사용

- fiona, henry라는 여성과 남성 의인화 챗봇 

- 기존에 FAQ를 많이 만들어 놓기도 함

- 일반적인 답변은 '텍스트 답변 + 링크'로 진행 

 

8. 엘롯데 

- cs챗봇 

- IBM왓슨 사용

- 로사와 사만다 비교글 

- 챗봇에 사람얼굴을 넣으니 확실히 사람이 해주는 듯한 느낌이 나서 사람들이 답답함을 덜 느낄 것 같다 

 

9. 인터파크 톡집사

- cs챗봇 

상담을 말하듯이 진행..굿

- 근데 톡집사 소개페이지는 있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안 나와있음

 

10. 11번가 바로챗봇

-오픈 api가 잘되어 있음(뜬금)

- 지금은 안 하는 듯 / 앱도 깔아봤지만 일반적인 11톡친구라는 서비스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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