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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서비스기획

[강의] 소셜 빅데이터분석 캠프

by 숙님 2023.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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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키워드 설정 

- [주제어] + 트렌드/분석/시장/2023년/코로나 등 검색어 조합 

 

2.  가설도출

- 핵심키워드 + 타겟 조건 키워드 

 

3.  언급령 추이를 통한 동향 분석

- 툴

1)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장점: 구체적인 연령대를 맞춰서 검색할 수 있음 

2) 썸트렌드 

 

썸트렌드(Sometrend)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 썸트렌드에서 빅데이터 인사이트를 찾아보세요.

some.co.kr

장점: 여러 채널을 선택해서 분석 가능 

광고글을 덜보고 싶으면 '커뮤니티, 블로그'선택, '뉴스', '트위터' 없애기

예시 사진

3)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장점: 2018년 이후 최신 정보들 확인 가능 

 

4. 업계 트렌드 

- 검색량의 추이를 통해 거시적 동향 파악 

- 포털별 특성을 활용해서 가설 수립(네이버는 쇼핑을 위한 검색이 많고, 구글은 정보를 깊게 파기 위한 검색이 많다 등)

 

5. 산업, 고객, 경쟁사 관점 동향 분석

- 구글 검색 팁 

파일타입을 지정하면 보고서자료를 빠르게 확인 가능 
네이버 검색광고 - 도구 - 키워드 도구

스마일 라식하려고 검색하고 있는데 각 병원의 검색결과 추이(경쟁사 현황 분석)를 확인할 수 있다 

 

6. 가설수립 및 인과관계 분석

- 산업 분야별 연관어 변화(네이버 데이터랩-쇼핑인사이트에서 인기 검색어 변화 비교, 썸트렌드-소셜분석-연관어분석) 

- 새롭게 등장하거나 순위에 변동이 생긴 키워드 확인 

- 인과관계 분석(원본 데이터 다운로드 - 엑셀 회귀분석 수행)

 

7. 보고서 작성 

- 서론: 리서치 내용(출처, 조사채널, 등)

- 본론: 관련 니즈(키워드기반 평판 분석, 언급량 등 원문, 인사이트)

- 결론: 부서별 제안사항(제품 개발, 마케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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