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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서비스기획

[강의리뷰] 만렙 찍은 주니어 PM이 읽어야 할 프로덕트 관리 노하우

by 숙님 2023.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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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제품수명주기와 PM의 역할

PM: 가치를 전달하는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 

 

초기단계의 PM: 서비스 비전과 청사진을 제시하는 선구자 

도입기 PM: 성장에 필요한 과제를 만드는 이슈메이커

성장기 단계의 PM: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는 전략가 

성숙기 단계의 PM: 도메인 전문가 

 

PART 2. 성장방향 고민 끝내기

- 도입기, 성장기

사업/마케팅 방향에 대한 이해가 높음 

도메인보다 '현재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제가 무엇인지 결정 

고도화된 어드민 경험이나 시스템 간 복잡성 이해, 높은 트래픽 대응 경험이 부족 

 

- 성숙기 

담당 도메인에 대해 데이터, 백엔드 구조 등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두루 갖춤 

해당 도메인의 전문 기술과 산업 트렌드를 깊이 이해

도메인 지식과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 역량 필요 

 

- Tech 역량 

클라이언트/서버 역할 이해

내부 시스템 구성

데이터 구조 개념(자료구조)

API 문서 이해

개발 프로세스

개발문화 이해

 

- UX역량 

사용성/사용자 경험의 기본적인 ux원칙

ux디자이너 역할

디자인트렌드

ux writing

figma, sketch 등 디자인 협업 툴 활용능력

 

- Biz역량 

마케팅 주요 지표 

유저 세그먼트

해적지표

A/B테스트 등 그로스 해킹 

UA/CRM/퍼포먼스 등 디지털마케팅 종류 

 

PART 3. 시니어의 프로덕트 관리 

- 1. 서비스 이해

- 2. 정보수집

성장지표: MAU/DAU, 주요 플로우의 pv, uv 등 서비스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정보

충성도 지표: 체류시간, 방문빈도, 이탈률, 추천지수(nps) 등 고객참여 지수

전환율: 서비스 주요 퍼널 CTR, CVR 등 

서비스 지표: 핵심 플로우 사용자 패턴 파악, 사용성 파악을 위한 지표, 디바이스/OS/연령/성별 등 사용자 프로필 등 

 

- 3. 로드맵

고려사항

사업 목표 달성: 수익성, 유저 확보 등 kpi달성 과제 및 사업 요구사항 

사용자 만족도 상승: pain point해결, 서비스 차별성 강화

업무 효율성 강화: 시스템 개선, 안정성, 협업증진, 운영리소스 절감 등 

 

- 4. 문제정의/문제해결

- 문제정의 

이거 왜 하는 거지?를 질문하며 문제정의하기

5 why 분석법 활용하기 

문제를 알게 된 배경과 이유 확인하기 

- 문제해결 

ux/tech/biz의 업무를 이해하고 이들의 문제해결 방식을 알기 

각종 정책/영향범위/약관 등 고려하여 결정 

 

- 5. 우선순위 선정

- 실행가능성 추정

조직의 현재목표에 부합하는 과제인지 

법무/정보보안 등 내부리스크와 사용자/공급자 등 외부 리스크 확인하여 방해요소가 없는지 확인 

서비스 구축 과정에서 리소스 확보, 기술난이도 등 구현측면의 어려움이 있는지 

비용 예산 측면에서 재원이 확보되어 있는지 확인 

- 임팩트 추정 

사업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직접적 영향받는 사용자수? 해당고객은 얼마나 중요한지 

실제로 절감되는 운영효율 또는 시스템적 영향도는 얼마인지 

 

- 6. 수행

- 수행 중 문제 해결 

이해관계자들과 신뢰 관계 구축이 중요 

툴 사용 수준 향상(문서화, 협업 툴)

정보 수준 일치 

빈도 높은 커뮤니케이션 

이해관계자들의 역할 이해 

 

- 7. 평가/ 회고  

- 정량적 평가: 보고 

목적/목표에 따라 지표, 서비스 모니터링 

 

- 정성적 평가: 회고

스프린트 종료나 배포완료 등 마무리 시점에 구성원들과 함께 잘했던 부분, 아쉬웠던 부분 확인 

KPT(keep, problem, try)로 항목을 나누어 문제점과 액션아이템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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