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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경제경영

[증권사리포트] 슈피겐코리아

by 숙님 2023.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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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정보 

 

아마존 전세계 4위 셀러 

휴대폰 악세사리 1위 판매자 

2022년 매출 4500억, 영업이익 520억 기록 

250석 규모의 복합문화공간 '슈피겐홀'

에스파, 아이브 팬싸인회, 저명한 연사들 비즈니스 컨퍼런스 등 진행 

페스티버 - 크라우드 펀딩, 팬덤을 연결, 크리에이터들이 페스티버 플랫폼 이용중 

이미 100여건의 브랜드IP와 인플루언서와 계약을 맺고 콘텐츠IP사업에 박차 

팬덤과 IP사업 

 

슈피겐: 독일어로 거울+유전자를 뜻하는 합성어

고객의 마음을 거울로 비춰보듯 고객 중심 사고로 생각하고 고객 중심의 유전자를 지니고 활동하는 기업

 

2009년 2월 설립된 모바일 기기 액세서리 전문업체

모바일 기기의 보호 케이스와 액정필름, 그리고 휴대용 배터리 및 차량용 거치대 등 기타 액세서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

 

동사는 모바일 액세서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주요 아이템은 케이스(매출비중 76.5%),

보호필름(매출비중 9.8%),

기타(매출비중 13.6%, 차량용품, 모바일 주변기기, 배터리/ 충전기 등의 상품)이다.

아이템 적용 모바일 업체 비중은 A사 45.0%, S사 32.6%, 기타 22.4% 수준이며,

주로 북미(비중 52.0%)와 유럽(비중 24.2%)에서 판매가 활발하며

국내(비중 12.5%), 아시아(비중 6.9%)에서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북미 50%, 유럽 29%, 국내 10% 순으로 북미 지역이 동사의 주력 시장이다.

거래유형별 매출 비중은 B2C(아마존 등 오픈몰)가 76%, B2B(총판)가 24%로 온라인 판매 위주 사업을 영위

 

경쟁사 대비 빠른 대응력

스마트폰 신제품이 출시된 후 케이스 신제품을 출시하는 경쟁사들과 달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전 사전 예약 받는 프로세스로 진행

 

중국∙인도(현지 법인)를 중심으로 일본(아마존 B2C) 등 본격적인 아시아 시장 진출을 계획

- 아시아 시장의 경우 북미∙유럽 시장과 달리 소비자들이 프로텍션 기능보다 디자인 기능을 중시하는 특성

- 중국 시장의 경우 2014년 B2B 형태로 진출하였으나 모조품 및 저가형 케이스가 점차 난립함에 따른 실적 악화로 인해 철수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재진출에 대한 성공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가 질 수 있는 상황

- ‘티몰’, ‘징동닷컴’ 등 유 명 온라인 스토어에서 모조품 판매를 막아놓은 상황

- 소재 고급화와 금형 자체 생 산을 통한 고품질의 케이스 제품을 고수

- 인도 1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플립카트에도 진출

티몰 입점과 일본 아마존 진출을 완료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인도, 기타 유럽 국가, 그리고 멕시코와 브라질 등 중남미 지역에도 아마존을 통해 진출

---> 중국은 적자를 유지해서 사업 정리, 인도 시장이 예상보다 높은 매출과 이익을 달성

 

 

신규 시장 진출 시 평균 2년정도 총판 계약 후 위탁 판매(B2B)를 통해 시장 트렌드 및 판 매 추이를 본 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 시 직접 진입해(B2C) 해당 국가의 가장 큰 온라인 유통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중

 

터치아머, 네오하이브리드, 슬림아머 등은 프로텍션 기능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남성 디자인 위주

CYRILL(시릴, 아이폰)과 클래식 디자인 강조한 LA MANON(라마농, 갤럭시)은 디자인을 중요시 여기는 여성 소비자층을 타겟

 

슈피겐(Spigen), 씨릴(Cyrill), 케이스올로지(Caseology), 기어락(Gearlock) 등 총 4가지 브랜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슈피겐의 타깃 고객층은 테크놀로지 트렌드와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 테크 얼리어답터와 크리에이터들이다. 선이 굵으며 아주 실용적이고 튼튼한 케이스 라인업으로, ‘슬림하지만 충분한’ 그리고 ‘믿을 수 있는’이라는 세부적인 키워드가 있다.

씨릴은 세련된 스타일과 수준 높은 프로텍션 기술을 결합한 모바일 액세서리 브랜드다. 여행이 콘셉트다. 젊은 고객을 타깃으로 하며 LA를 모티프로 삼아 디자인했다. 감각적인 데일리 패션 아이템을 찾는 여성 고객에게 ‘뉴 클래시’라는 콘셉트의 모던하고 미니멀한 모바일 액세사리를 제공하고 있다.

케이스올로지는 매시간 다양한 색채, 질감, 공감들로 가득한 도시 경험에서 얻은 영감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재해석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제품을 선보인다.

기어락은 아웃도어 스포츠와 모험을 사랑하는 열정적인 고객을 겨냥한다. 고객이 역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는 순간 어떠한 극한의 상황에서도 신뢰할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고셀리(GoSelly) 통해 K-뷰티 제품 해외 시장 유통에도 진출했다.

엄선된 K-뷰티, 아시안-뷰티 제품과 콘텐츠를 세계 온라인/오프라인 고객에게 전달한다.

 

협업: 캘러웨이 골프, 홀맨, 투썸코리아, 테라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한 제품 선보임

 

회사에서 신경쓰고 있는 것

페스티버 - 컨텐츠 제작

공연 경연 장 - 공간대여 - 컨텐츠 만들고 - 굿즈 만들고 - 입소문 선순환 

재능은 많지만 도움이 필요하면 - 컨텐츠 만들고 - 비즈니스 하기(연관된 악세사리)

이후 아시아 많은 나라에까지 지원 

아마존 평점 

지인이 쓴 것 같으면 귀신같이 알아보고 지움, 아마존 평점 알고리즘 파악 

좋은 케이스란? 

본인이 만족하는 케이스, 유해물질이 없는 것(슈피겐은 삼성조건 충족)

 

경쟁자 

오터박스: 미국 스마트폰 케이스 업체로, 미국에서 휴대폰 케이스 점유율 1

인시피오: 프리미엄 브랜드, 박테리아 감소 기술 적용(인시피오 듀오), 

아마존 PB: 스마트폰 케이스도 나와있으나 현재는 기술력에서 슈피겐코리아가 우위인 상황 '

 

이커머스 

- ‘슈피겐 뷰티’ 마스크팩 브랜드‘글램 업’아마존 마스크시트 부문 2위 기록, 캘리포니아 주 정부로부터 코로나 19 관련 물품을(손세정제) 수주

슈피겐뷰티가 설립 2년만에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발주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 었던 이유는 슈피겐코리아가 오랜기간 축적해온 아마존과의 신뢰가 바탕 

스마트테크 제품(드론, 스마트 모빌리티 등) 판매 업체 GAZE 무선충전패드 아마존 초이스 선정

‘슈피겐뷰티’는 상품성 높은 국내 제품을 미국 시장에 소개하는 전략을 통해 미디어커머스 사업을 지속 확대

- 자회사 슈피겐뷰티 자체 화장품 브랜드 ‘Glam Up’, 하반기 자체 생활용품 브랜드 ‘Glam Up Fresh’ 제품 포트폴 리오 확대

디스플레이 보호 필름 사업부는 테슬라 모델3에 사용되는 15인치 네비게이션용 강화유리 필름을 출시해 향후 전기차 용 액세서리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예상

신규 브랜드 파워아크(충전 케이블) 런칭

 

 

아마존세이버 솔루션 서비스를 출시

아마존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해외 배송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구축, 아마존 온라인 판매에 효과적인 노하우 전수를 전수

‘창고세이버’ 는 최소한의 자본금으로 제품을 해외 수출하고자 하는 벤처, 스타트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슈피겐 아마존 세이버 창고에서 미국 아마존 창 고로 가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

컨설팅 Fee 와 아마존 세이버 창고에 머무는 시간당 일정 금액을 받는 식으로 추정

현재는 약 20 여개 셀러(Seller, 판매자)들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풀필먼트 솔루션을 제공 중이지만, 다품종 소량 생산의 비중이 큰 온라인 셀러들의 참여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

북미 시장은 4월 아마존의 생필품 중심 판매 정책으로 주요 중국 경쟁 업체들의 아마존 FBA 이용 제한. 자체 창고를 보유한 슈피겐코리아의 반사 수혜로 이어짐

 

목표 

프록터앤드갬블(P&G)와 같은 메가브랜드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

휴대폰 케이스 등 단일 제품∙브랜드를 넘어 생활용품 중심의 패밀리 제품∙브랜드를 지향

제품 경쟁력은 있지만 유통망이 없어 성장이 더딘 기업에 지분투자 및 M&A를 하여 동 사의 아마존 유통망을 활용해 성장시키는 전략

Peer 그룹으로 온라인, 미디어 커머스 관련 업체

 

투자한 기업 

- 2018년 한인 여성 3명이 설립한 유기농 생리대 업체인 ‘라엘’에 약 21억원을 투자(카테고리 내 1위 업체로 도약)

 

- 2019 CES에서 Ossia가 보유한 무선 전력 전송 기술(COTA) 라이선스 취득을 발표

Ossia와 협업을 통한 무선 충전 스마트폰 케이스 출시

 

미국업체 모네의 휴대폰 케이스 브랜드 중 하나인 케이스올로지 사업 부를 양수

충성 고객군이 다르기 때문에 인수에 따른 시너 지 효과

 

 

매출관련 정보 

동사의 제품 특성(모바일 액세서리)상 전방업체의 모바일 신규 출시보다는 소비자의 케이스 교체주기, 디자인, 마케팅(브랜드 인지도 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판단

1)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이 북미 중심에서 유럽으로 확대 

2) 국내 부분의 외형성장(오프라인 매장 확대)

3)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기타 부문(차량용품, 모 바일 주변기기, 배터리/충전기 등) 안정화

 

2022년 3분기 말 기준 전체 3,071억 원 중

케이스 2,083억 원(67.8%),

보호필름 568억 원(18.5%),

기타 모바일 액세서리 420억 원(13.7%)

 

영업이익률은 지급수수료가 증가하면 감소 

아마존 FBA 활용에 따라 지급수수료율이 30%까지 점증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받음 

 

북미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시즌이 있는 4분기에는 소비성향이 강해짐, 최고 매출 달성했음 

 

고민 포인트

외형 성장과 제품 다변화 측면에서 새로운 사업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점

 

애플의 중저가 라인업 확대 전략은 신규 아이폰 유저 증가에 따른 슈피겐코리아의 신규 고객 유입으로 이어짐

-> 계속 라인을 확장할 방법?

 

아마존 임직원 전용 보험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을 시작

북미 약국 사업에 진출

헬스 용품? 아니면 약국관련 제품, 약통을 만들어서 판매? 슈피겐헬스? 

 

자체적으로 미국 시장에 침투해 성공한 저력을 통해 향후 한국 제품의 미국 수출 채널이 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어 아마존 내 한국 특화 전문회사가 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

 

다이소를 보면 화면 액정 닦는 것을 따로 팔고 있음 

경쟁자 인시피오가 '인시피오 듀오'를 통해서 박테리아 증식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적용, 기기보호하고, 안티핑거 프린트 코팅으로 지문과 손자국을 차단하고, '오가닉코어'로 100%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스마트폰 케이스처럼 기능을 조금 더 강조한 제품을 만들기 

 

보호필름 기술로 테슬라, 벤츠 등 차량용 스크린 프로텍터를 선보임, 마찬가지로 더 할 것을 찾기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충전기 미포함 정책을 기회로 차세대 유무선 충전기 제품 연구개발 중, 최근 삼성 DFS인증 충전기 출시 

 

장점 

연구개발을 통해 특허 보유 

디자인뿐만 아니라 품질면에서도 소비자 만족 

충격 을 흡수해주는 “스파이더웹”, 모서리를 보호해주는 “에어쿠션” 등 다양한 특허를 보유

미군 군사규격(1.2m 높이에서 26번 이상 떨어 트리는 테스트) 인증을 받은 제품까지 출시

보호필름은 기존 단순 유통 판매에서 1Q19 사업부를 분사해 자체 개발 및 판매 중이 며 블루라이트 차단 보호필름, 프라이버시 필름 등을 출시 하며 라인업을 확대

웨어러블 케이스도 사업부를 신설하여 자체 개발 및 판매 

 

아마존 플랫폼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높다

- 아마존이 진출하는 신규 국가 늘면서 신규 시장이 열리는 효과

- 아마존의 알고리즘 활용, 1) 빠른 제품 업로드, 2) 즉각적인 피드백 반영, 3) 높은 고객 리뷰 점수

스마트폰 교체주기와 상관이 없이 안정적인 매출 

- 스마트폰의 교체주기가 길어질수록 안 전성과 디자인 변화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악세서리에 대한 수요는 덩달아 증가

 

아마존 오프라인 진출(Amazon go, Amazon 4-star)에 따른 수혜

 

1인 가구의 증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중심의 소비 패턴 변화로 온라인 판매 플랫폼, 미디어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

 

아마존 미국 내 주요 경쟁사(OtterBox, Belkin 등) 대부분 중국에서 제품 제조, 슈피겐코리아는 한국에서 제조해 무관세로 판매하므로 가격 경쟁에 있어 우위 예상

 

단점 

아마존 의존도? 

- 일부 국가, 아마존 통하지 않고 해당 국가 내 플랫폼을 이용한 신규 진출도 활발 

- 중국, 러시아 등은 로컬 커머스 강자를 통해 판로 확대(중국 징동닷컴, Tmall 등 로컬 플랫폼을 중심으로 직접 판매)

 

화웨이 진출이 예상보다 늦음 -> 현재 중국 철수 

 

영업이익률은 지급수수료가 증가하면 감소

아마존 FBA 활용에 따라 지급수수료율이 30%까지 점증

- FBA는 창고 이용 및 마케팅, 배송 대행에 대한 대가로 아마존이 셀러들로부터 수취하는 서비스 이용료

- 동사가 유럽 지역을 신규 진출하며 증가(매출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어 마케팅에 대한 니즈는 조금씩 감소)

 

궁금한 사항

- 최근에 애플, 삼성에서 웨어러블 기기로 반지형태 나온다고 하는데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지?

 

최근 마이셀럽스(ai회사)에 투자했는데 슈피겐코리아와 중장기적으로 발생할 시너지로 어떤 점을 검토하고 투자했는지 궁금 

-> 회사 자체에 매력을 느껴서 투자했다는 것을 확인 

 

투자 포인트 

아마존에서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 구축

유럽지역 매출 확대(유럽의 스마트폰 시장이 북미지역보다 더 큼)

 

높은 배당성향 -> 최근에는 낮아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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