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팬덤 경제학: 팬덤이 불러일으키는 경제적 효과
예시: 기부, 지하철 전광판 홍보, 스트리밍, 앨범 및 굿즈판매 등 다양한 방법 활용
트로트 대중화로 중장년층 팬덤 출현
- 미스터 트롯 이후 송가인, 임영웅 등 대세 트로트 가수들을 중심으로 중장년층 팬덤 발생
- 음원스트리밍, 지하철 전광판, 순회공연 등 아티스트 지원
관련 기업 정리
SAMG
- 해외 팬덤 구축 기반 키즈 종합 플랫폼 '이모션캐슬'사업 진행
- 자사IP로 중국 진출, 완구 시장 및 유통업계 진출
- 자체 미디어 채널운영으로 글로벌 팬덤 보유
- 글로벌 메이저 엔터사와 파트너십 체결로 사업 확대
- 기존 로열티 중심에서 표준 MD기반으로 직접 매출로 전환, 유통대행에서 자체 유통으로 전환
- 오프라인으로 한국형 테마파크 전략 추진
- 직영점 오픈
디어유
- 글로벌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 및 배우IP확대도 예정
- 디지털 아이템 스토어 '마이홈' 서비스 런칭(3D Digital room)
- 버블(메시지), 에브리싱(노래방), 리슨(커뮤니티), 레터(손편지)서비스
- 월 정기 구독권 판매
하이브
- 간접 참여형 매출의 플랫폼화
- 1)온라인 콘서트 2)멤버십 운영 3)MD/굿즈 판매
- 빅히트에듀를 통해 'bts와 함께 한국어를 배우는 컨셉'인 언어교육사업 영위
SM
- '아티스트 트레이닝 시스템'을 수출해 타 국가에서 직접 현지인을 발굴, 트레이닝, 데뷔 시켜 수익을 100% 창출하는 현지화 전략
- 예시로 중국그룹인 'way v'가 있음 / 데뷔한지 1년만에 흑자 달성
기타: 케이타운포유
해외 팬들을 위한 케이팝 유통전문 플랫폼
기타: 네이버쇼핑
- 네이버의 수익화 방식은 1)셀러들의 광고 2)입점 사업자 솔루션 2)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 중개
수익률 증대 방안
- 관련사들의 지급 수수료 감소 방안 찾기
- 예시: 크림의 영업수익은 33억원, 영업비용은 628억임, 이중 235억원이 명품을 검수하는 페이머스튜디오 지급수수료임
IP산업
현황
떠오르는 키즈 컨텐츠
- 저출산 기조에도 키즈산업은 소비의 프리미엄화로 지속적인 성장 기대(27년 52조원 시장 규모 전망)
확장성
OTT간 경쟁심화 대안
- 각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로 안정적 마진 창출
'기타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심있는 ETF (0) | 2024.02.14 |
---|---|
회사에서 무조건 친해져야 하는 상사 (1) | 2023.12.20 |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툴과 케이스 정리 (1) | 2023.06.29 |
[증권사리포트] 슈피겐코리아 (0) | 2023.06.20 |
100인의 투자 전설 시리즈 5편: 러시아 금융위기를 피한 신흥국 투자 귀재, 마틴 테일러 (0) | 2022.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