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경제경영

[증권사리포트] 코로나 19 시대 운송업종 투자전략 (하이투자증권)

by monicada 2021. 7. 22.
728x90

쿠팡의 로켓제휴가 시작되더라도 기존 CJ 대한통운이 받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다.

로켓제휴의 특성상 대형 업체보다는 중소업체 위주로 입점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형 업체는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선택할 것으로 판단한다. 로켓제휴는 셀러(판매자)가 쿠팡에게 로켓제휴를 신청하면 쿠팡이 셀러로부터 상품을 매입해 판매하게 된다. 쿠팡은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상 택배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불법 배송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이다(쿠팡이 매입한 물건에 한해 무료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는 불법이 아니라는 판결이 나왔음). 표면적으로는 셀러가 재고관리(상품입고)를 한다고 하지만 쿠팡의 입김이 작용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따라서 중소규모의 셀러 입장에서는 쿠팡의 영향력이 커지더라도 로켓제휴 뱃지를 달고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LG 생활건강이나 애경과 같은 대형 셀러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불편할 수 밖에 없다. 결국 대형 셀러들은 쿠팡대신 CJ 대한통운이 네이버와 협업하고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쿠팡의 로켓제휴 수수료율은 약 25~30%로 알려져 있는데 대형 셀러 입장에서 이렇게 높은 수수료율을 지불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대형 셀러에겐 창고비용과 건별 포장 및 배송비용을 청구하는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가 더 유리한 선택지라는 판단이다.

 

 

쿠팡과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는 함께 갈 것

쿠팡과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는 공존할 것으로 예상한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쿠팡의 로켓제휴 서비스는 중소 셀러가 그리고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는 대형 셀러가 이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수수료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쿠팡의 로켓제휴보다 수수료율이 저렴할 것으로 추정한다.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수수료는 크게 1)보관료, 2)하역 및 포장비, 3)택배비로 구성된다. 보관료는 주변 창고비와 유사한 수준이며 하역 및 포장비용은 포장 종류와 박스 구성에 따라 달라진다. 택배비는 간선 프로세스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기존 택배비보다 저렴하다. 따라서 인지도가 있는 대형 브랜드 업체 입장에서는 네이버의 강력한 검색과 함께 제공되는 CJ 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선호할 것으로 판단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