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독서

[독서] 기획은 결정이다

by 숙님 2024. 1. 16.
728x90

이 책을 읽었다 

1. 기획 정의하기 

- 기획: 어떤 일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결정하는 것 

- 진짜 아이디어맨은 아이디어에 더해 실행 및 제작까지 참여하며, 결과물이 나와도 끊임없이 개선점을 고민합니다 

 

2. 기획 전 몸풀기 

- 기획이란 머릿속 정보를 통해 이미 존재하는 대상의 범위를 넓히거나 좁히고, 교체하거나 조합을 바꾸는 작업이다 

- 그러므로 머릿속에 정보나 재료가 많지 않으면 기획은 나올 수 없다 

- 기획의 질은 소비자의 만족도가 결정한다 

 

3. 사람 분석하기 

 - 기획할 때 '나'란 편견은 방해가 된다 

- 내 생각이 소수라는 사실과 내가 어느 정도의 마이너리티인지 알아차리는 감각은 기획자가 갖춰야 할 중요한 소양

 

4. 기획 전달하기 

- '바보는 경험에서 배우고, 지혜로운 사람은 역사에서 배운다'(독일의 정치가 비스마르크)

- 쓰기만 해도 기획이 성립되는 마법의 단어: 고기, 거대, 젊음, 최신, 미녀, 훈남, 다이어트, 하와이(=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단어)

- 마법의 단어 최고봉: 지금 

 

5. 세상에 기획 내놓기 

- 기획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일어나는 건 아주 당연하다

- '문제가 없는 게 진짜 문제'라는 마음가짐을 가지면 '자, 이제부터가 시작이야'라는 담담한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기획의 본질은 자유 

 

6. 기획에 필요한 리더십

- '비슷한 걸 전에 했으니까', '다른 곳에 이미 있으니까'라는 이유만으로 기획을 거절하는 것은 미처 발견하지 못한 가능성마저 없어버리는 일이 될 수 있다 

- 기획의 생산성을 높이는 법: 가장 열심히 하려는 사람에게 맡기기 / 기획 철학을 잘 설명하기 

 

7. 기획력은 시스템 

- 기획력: 정보수용력, 연결력, 다작력, 섭외력, 완결력 

- 정보 수용력: 지식이나 체험을 머릿속에 넣기, 남들이 잘 모를 법한 정보를 의식적으로 찾기 

- 연결력: 입력한 정보 연결

- 다작력: 더 많이, 더 자주 기획 전달하기

- 섭외력: 협력자 늘리기 

- 완결력: 실현하기, 남들보다 먼저 변수에 대비하기 

- 지금까지 실적 평가 기준은 '과거를 재현할 수 있는가'에서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가'로 변함, 미래 지향적 사고를 요구

댓글